[솔루션사업부]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끼치자!

Jerry - 소프트웨어 개발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MDSKOREA 솔루션사업부의 Jerry입니다.

저는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간단히 설명드리면, 신규 및 고도화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자사 솔루션인 SMART-iMDS를 개발 및 배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SMART-iMDS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그 밖에, 워크숍 기획, 모임 장소 선정, 아이디어 제안 등 MDSKOREA의 한 구성원으로서 직무와 관련되지 않더라도 다양한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단순하게, 집중해서, 준비하고, 정리하면서 일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한 것 같아요. 

본인 스스로가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성원들과 조화롭게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것들이 선행이 되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기술적으로는 모든 기술이 중요하지만 특히, DBMS 관련 능력이 더 특별하게 요구됩니다. 

다양한 컴포넌트, 재료, 물질이 매우 방대한 양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축적이 되어있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결과를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서 보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데이터 모델링, SQL 등 과 같은 능력을 좀 더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는 외국어 능력이 뒷받침되면 더 좋을 것 같네요.


Q. 업무중 언제 가장 보람을 느끼세요?

하나의 Web Application을 기획부터 배포까지 모두 배우면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된 이후 고객이 '큰 이슈 없이 프로젝트를 잘 해주어서 고맙다. 정말 좋은 소프트웨어다.' 와 같은 평가를 들었을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리더가 저에게 믿고 업무를 맡기는 범위가 넓어져 가는 것에도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흥미로운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입사하고 처음으로 SMART-iMDS를 고객에게 설치/배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것일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진행 과정과 내용들에 대해서 배우고 이해할 수 있게 되니 일의 재미를 붙이게 되고, 이 과정만큼 흥미로운 것이 있을까요?


Q. 하나의 제품이 출시되기까지, 솔루션사업부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저희 팀은 고객의 소프트웨어가 출시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역할을 합니다. 

기획 단계에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일정을 수립해 그 일정 내에 원활하게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발 단계에서는 SMART-iMDS를 개발, 설치, 배포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고객과 소통하면서 원하는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업무 역량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초기에는 구성원으로서 1인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기 계발보다는 회사의 라이브러리, 기술, 비즈니스 등을 이해는 것에 더 집중해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요즘은 빠르게 변화하는 IT 트렌드에 맞춰 클라우드, DBMS, 언어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공부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를 너무 몰아붙이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충전을 주기적으로 시켜줘야 방전되지 않고 계속 작동하니까요.


Q. 하루 업무 스케줄을 소개해 주세요!

저희 솔루션사업부는 오전에 짧은 미팅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각자 어제 한 일과 오늘 할 일, 특이사항을 가볍게 공유합니다. 

이후에는 주 단위로 계획한 일정에 따라 일을 진행합니다. 업무 종료 30분 전에는 오늘 한 일과 내일 할 일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또한, 주 단위로 주간 업무 리뷰를 통해 리더와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점검합니다.

월 단위로는 개발 리뷰를 진행합니다. MDSKOREA의 개발자들이 모여서 개발 기술 공유와 코드 리뷰를 하는 시간을 가지는데요, 

이 시간은 제 업무에 상당히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개발 문화와 환경이 궁금해요!

우선 매월 개발 리뷰를 진행합니다. 보통 본인이 공부한 것 or 개발한 것 등을 가지고 좋은 기술을 공유하거나 코드 리뷰를 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 과정은 검토 → 개발 → 리뷰 → 테스트 → 종료의 순서로 프로세스가 진행이 되는데요. 

처음부터 무분별하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어떤 기술을 이용하여 어떻게 개발을 해야 할지 미리 준비를 하고 난 후에 개발에 착수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정립해두고 있습니다. 

이후 해당 개발과 관련된 리더에게 리뷰를 받고, 문제없으면 개발 직원들에게 테스트를 받아야 비로소 개발이 종료가 되게 됩니다. 

1개의 개발 이슈는 최대한 작게 가져가려고 하는 편입니다. 

이슈의 크기가 무거워지면 담당자/리뷰어/테스터 모두가 부담이 되기도 하고, 일정을 관리하는 등에도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 만에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1개의 개발 단위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르거나 논의가 필요한 부분은 'QA 제도' 라는 것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고 다른 구성원들이 참고할 수 있게 하고, 각자 딥워킹을 하는 도중에는 슬랙/전화 등이 서로의 집중을 흐리기도 하기 때문에 'QA 제도'를 이용해서 서로 해결점을 찾고 있습니다. 

물론 가벼운 내용이면 바로바로 질문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제도 덕분에 일어날 수 있는 이슈 등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게 되어서 업무에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회사에서 이루고자 하시는 목표가 무엇인가요?

우선 자사 소프트웨어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작업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후에는 직접 프로젝트를 리딩 하는 역할도 해보고 싶고요. 새로운 사업분야가 있다면 그 과정에도 빠짐없이 참여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결과적으로 MDSKOREA의 일과 기업문화,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주)엠디에스코리아  |  이메일 : hyy@mdskor.com

본사 : 경기 용인시 수지구 광교중앙로 314

인천사무소 : 인천 남동구 인하로489번길 22 동남빌딩 6층

사당사무소 : 서울 관악구 남부순환로 2072 2층

ⓒ 2023 MDSKorea Inc. All Rights Reserved

(주)엠디에스코리아  |  이메일 : hyy@mdskor.com

본사 : 경기 용인시 수지구 광교중앙로 314 / 인천사무소 : 인천 남동구 인하로489번길 22 동남빌딩 6층 / 사당사무소 : 서울 관악구 남부순환로 2072 2층

Copyright ⓒ 2023 MDSKorea Inc. All Rights Reserved